5. 대규모 화재공간에서 연기이동과 반대방향으로 기류가 공급되는 역기류(Opposed Airflow)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대규모 공간에서 화재 특성
1. 대규모 공간 (아트리움, 터널 등)에서는 시선의 확보, 활동 공간 확보를 위해 방화구획을 완화시키기도 한다.
2. 이에따라 화재 발생시 피난자의 동선과 연기 유동방향이 같다면 역기류를 통해 연기를 제어하기도 한다.
3. 반대로 터널에서는 원하지 않는 역기류에 의해서 피난방향으로 연기가 이동해 피해를 입힐 수 도 있다.
2. 피난에 도움이 되는 역기류
1. 급기와 배기를 통한 연기 제어를 통해 역기류를 인위적으로 형성시키는 방법이다.
2. 아트리움 같은 층고가 높은 장소는 화재 발생시 부력으로 인해 빠르게 연기가 상층부로 올라 간후, 충만하여 하층부로 내려와 피난동선과 겹칠 우려가 있다.
3. 이때 피난동선상에 있는 급기 댐퍼 개방 및 천장부 Smoke hatch 개방을 통한 배기를 통해 역기류를 형성시켜 연기의 흐름을 화재실 안쪽으로만 제어할 수 있다.
4. 지하주차장 에서는 유인 FAN 을 이용해 역기류를 형성해 건축물 상부로 연기 유동을 방지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화재실 외부 인명 피해를 방지한다.
3. 피난에 악영향을 끼치는 역기류
1. 피난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연기를 제어하지 못하고 반대로 기류가 흐르는 경우이다.
2. 주로 터널에서 발생하는 현상인데, 피난방향이 한가지 뿐인 터널에서 역기류 발생시 많은 인명피해가 우려된다.
3. 터널 내부의 Jet Fan 기류유속이 임계속도보다 작을 경우 발생한다.
- 임계속도 : 역기류 발생하지 않는 환기기류의 최소 유속
4. 터널 화재에서 역기류 방지 대책
1. 터널공사시 제연방식을 횡류식 또는 수직 갱 배기방식으로 공사한다.
- 횡류식과 종류식 터널제연의 비교
횡류식 또는 반횡류식 | 종류식 | |
연기 제어 개념 | 연기 배연(Exhaust smoke) -> 완전히 제거하는 배연 |
한방향으로 연기 제연(Smoke control) -> 대피안전 확보하는 제연 |
환기팬 운전 제어 | 급기 반횡류식 - 화재시 배연모드 전환 위한 대기시간, 역전운전후 정상가동까지 시간지연이 길다. |
|
적용 터널 | 대면 통행 터널 | 일방 통행 터널 |
용량 산정 | 연기발생량, 연기확산 억제 풍량 선정 | 임계풍속 유지 풍속 설정 |
비상전원 | 배기 또는 급기 목적의 대형 축류 팬 | 제트 팬 |
특징 | 소규모 화재 적용 (연기, 열기류 방향성 제어 곤란) |
대규모 화재 적용 (열기류 유동방향 제어 용이) |
- 횡류식과 종류식 도식화
2. 충분한 FAN 용량 확보
3. 터널 화재시험 등 실물시험 실시
4. 터널 경사, 풍향, 풍압 등 고려해 성능위주설계
내 답안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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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h0621.tistory.com
터널에서 역기류 부분만 좀 썼어도 점수를 더 받을 수 있을 것 같은데, 대규모 공간이라는 단어에서 터널이 머릿속에 전혀 떠오르지 않고 아트리움이나 레크식 창고만 떠올랐다. 이 문제의 경우 인터넷을 뒤져봐도 명확한 해답이 나오지 않아 나의 의견이 많이 들어간 답이라 이게 정답이 아닐수도 있다.
하지만 터널에서는 명확하게 역기류 파트가 나오기 때문에 이 부분은 더 확실히 공부해서 완벽히 내것으로 만들어야 겠다.
※ 개인 공부 용도로 작성한 것이라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내용이 있을시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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