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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기술사 준비/132회 필기시험 답안작성 연습

[132회 소방기술사] 1교시 답안작성 연습(건식 스프링클러설비 트립시간과 이송시간)

by 용용킴 2024.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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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식 스프링클러설비에서 트립시간(Trip Time)과 이송시간(Transit Time)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건식 스프링클러설비 

 
1. 건식 스프링클러는 1차측은 가압수, 2차측은 압축 공기로 차있다.
2. 화재 발생시 2차측 압축공기가 헤드를 통해 방출되며, 클램프가 개방되어 물이 방출된다.( [그림 1] 참조)
3. 압축공기가 나가는 시간과 물이 헤드까지 가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지연이 발생한다.
 

[그림 1] 건식 스프링클러 구조

 

2. 방수지연시간

 
 1. 화재 의해 헤드 개방시점부터 소화수가 방출되기 까지 걸리는 시간
 2. 방수지연시간 = 트립시간(Trip time) + 소화수 이송시간(Transit time)
 3. 트립시간이란 헤드 개방시점부터 클래퍼가 개방되어 2차측으로 물이 유입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4. 소화수 이송시간이란 트립시간 이후 배관내 잔류 공기가 배출되어 소화수가 방출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그림 2] 트립시간과 소화수 이송시간

 

3. 트립시간과 이송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트립시간 계산식

 2. 트립시간과 이송시간의 영향 인자와 대책

구분 트립시간 지연요소 이송시간 지연요소
영향인자 1. 2차측 배관 내용적 증대시
2. 2차측 배관 공기압 증대시
3. 헤드 오리피스 구경 작을수록
4. 트립 공기압력 감소시
1. 2차측 배관 내용적 증대시
2. 2차측 배관 공기압 증대시
3. 헤드 오리피스 구경 작을수록
4. 1차 수압 낮을수록
대책 1. Accelerator 를 통해 트립시간 줄임
2. 2차측 배관 내용적 감소
3. 2차측 배관 공기압 감소
4. 헤드 오리피스 구경 크게
5. 트립 공기압력 증가
1. Exhauster 설치해 압축공기 방출 가속
2. 2차측 배관 내용적 감소
3. 2차측 배관 공기압 감소
4. 헤드 오리피스 구경 크게
5. 1차측 수압 높
4. 급속 개방장치

 

1. Accelerator (트립시간 단축)

 ㄱ. 건식밸브에서 2차측 공기를 중간 챔버로 이송시켜 클래퍼 개방을 촉진시키는 장치

 ㄴ. 2차측 압력이 설정치 이하로 낮아지면, 스프링 의해 개방되어 공기가 중간챔버로 유입된다.

 

2. Exhauster ( 이송시간 단축)

 ㄱ. 공기 배출을 가속화해 트립시간과 소화수 이송시간을 단축시키는 장치

 ㄴ. 설치위치 : 입구는 2차측 토출배관, 출구는 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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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답안과 비교

 
<132회 소방기술사 1교시 답안 복기글>
 

 

[132회 소방기술사] 필기시험 1교시 복기

내 첫 티스토리 포스팅은 어제 본 따끈따끈한 시험문제 복기이다. 한번에 다 하려면 내용이 너무 많으니 교시별로 나누어서 업로드 하려고 한다. 기술사 1교시에 관한 정보 시간 : 09 : 00 ~ 10 : 40 (

ggh0621.tistory.com

 
 그래도 공식은 정확히 쓴거 같아 다행이다. ( 근데 나는 이 공식이 방수지연 시간 계산식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트립시간 이었다.. 다음엔 틀리지 말것) 그래도 1교시 문제중에선 가장 확실하게 아는 문제인데, 가장 마지막으로 쓰는 답이었어서 시간도 부족했고 손에 힘도 없어서 글씨체도 굉장히 날려 점수가 잘 나올지 모르겠다. ㅠㅠ 그래도 이 문제는 기본문제이니 반드시 내용을 다 숙지해 두도록 하자.
 
※ 개인 공부 용도로 작성한 것이라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내용이 있을시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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